필독 칼럼

최용희 변호사가 직접 쓴 칼럼

성공사례

반드시 검사출신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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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검사는 형사사건에서 최고의 전문가입니다.

모든 형사사건은 경찰 또는 검찰의 수사로 시작되고, 그 중 상당수는 재판을 거치며, 판결이 확정되면 형벌을 집행하게 됩니다. 이 모든 절차에 하나도 빠짐없이 관여하는 사람은 검사가 유일합니다.

02
검사로서 직접 수사를 하면서 경험한 것과 판사나 변호사의 입장에서 간접경험을 통해 익힌 것은 전혀 다릅니다.

형사사건은 절차가 복잡해 직접 경험해본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각 절차에서 경찰, 검사, 판사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고, 경찰과 검사가 어떤 증거를 갖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고소인과 피의자에게 어떤 권리가 인정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검사출신 변호사는 위 모든 절차를 고소인, 고발인, 피의자, 피고인, 참고인의 관점에서 가장 잘 아는 전문가입니다.

03
검사출신 변호사는 경찰과 검사의 입장에서 사고할 줄 압니다.

형사사건은 다른 사건들과 달리 형사처벌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인의 인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건의 출발점인 수사에서 경찰과 검사가 어떻게 사고하고, 어떤 조치를 취할지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사기관의 입장에서 직접 수사도 해보고, 경찰을 지휘해보기도 한 경험이 있는 검사출신 변호사가 가장 잘 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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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로 근무하면서 민사, 행정 등 다양한 사건을 국가의 입장에서 처리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형사사건 이외의 사건도 어느 누구보다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소정의 시험과 각종 검증을 통해 국가가 공인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누구보다 신뢰할 수 있고, 능력과 법률지식 뿐만 아니라 법조인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인 꼼꼼함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건이든 다양한 시각을 갖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 기준과 보복운전 처벌(ft. 참 애매한 범죄)

작성자 익명 날짜 2023-06-12 20:44:01

 

보복운전 기준과 보복운전 처벌(ft. 참 애매한 범죄)

운전 중 시비가 보복운전으로 사건화되어 처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복운전의 죄명은 형법 제284조에서 규정하는 특수협박죄인데 자동차로 상대방을 들이받을 것처럼 위협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복운전은 처벌 수위도 가볍지 않을 뿐만 아니라 면허취소까지 따라와 생계를 위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보복운전으로 인한 특수협박죄는 성립 자체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꼼꼼히 검토가 필요합니다.

 

보복운전 기준, 이래서 애매합니다.

① 앞에서 진행 중인 차량의 앞으로 끼어든 다음 수차례 급정거를 하는 행위, ② 운행하면서 창문을 내리고 욕설을 하며 자동차로 들이받을 것처럼 위협하는 행위, ③ 운행 중인 상대방의 차량을 들이받을 것처럼 갓길이나 중앙선으로 몰아붙이는 행위 등은 실제 사건에서 보복운전죄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경우이고 실제 사건에서는 애매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단순히 옆 차가 끼어들어 나도 한번 끼어든 경우, 차선을 급하게 변경하였을 뿐인데 상대방이 위협을 느꼈다고 하는 경우, 차선을 지키지 못해 옆 차선에서 운행 중인 자동차를 들이받을 뻔한 경우 등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신고를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는 범죄가 성립하는지는 행위 당시 마음속의 의사가 무엇이었냐에 따라 좌우되는데 마음속에 있는 것은 외부에서 확인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블랙박스나 CCTV 영상 그리고 상대방이 진술하는 것에 따라 범죄인지가 결정될 수 있어 때로는 억울하게 처벌 위기에 몰릴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 처벌, 이래서 무섭습니다

보복운전으로 신고를 당할 경우 특수협박죄 말고도 다른 범죄가 함께 성립할 수 있어 처벌 수위가 무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 중 시비 끝에 추격하다가 교통사고를 발생시킨 경우 특수상해죄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죄, 특수재물손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만일 사고를 발생시키기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현장을 이탈하였다면 뺑소니로 처벌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는 벌금형이 없는 범죄도 있어 징역형에 처할 수 있습니다.

보복운전이 애매해 특수협박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해서 아무런 범죄도 성립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단순협박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최근에 신설된 도로교통법상의 난폭운전죄도 성립할 수 있습니다.

 

사실관계에 대한 꼼꼼한 검토에서 출발

보복운전으로 인한 특수협박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들 이외에도 자동차를 휴대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 위협을 줄 만한 행위로 불 수 있는지, 상대방이 실제로 위협을 느낄만했는지, 상대방의 행위에서 비롯된 것은 없는지 등 사실관계부터 면밀히 따져야 합니다.

어떤 사건이든 사실관계부터 꼼꼼하게 따지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많은 경우 이러한 검토 없이 그저 착수금 얼마이니 맡기라는 안내부터 합니다. 최근 다수의 특수협박 사건에서 기소유예 선처를 받았는데, 단순히 반성문과 탄원서를 제출하고, 상대방과 합의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상황에 맞게 변론 방향을 정하고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내가 직접 검색한 그 변호사와의 상담에서부터 시작합니다.